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중1 수학 일차방정식의 활용 - 비상교육

교육정보

by 창의적교육자 2019. 10. 1. 16:45

본문

중1 수학 1학기 문제인데요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파트가 일차방정식의 활용이더라고요

그래서 따로 설명도 해주고 영상도 만들어서 유튜브에 올리기도 했었는데요

아무래도 저도 유튜브를 잘 알지 못하고 무작정시작했기 때문에 제작과 편집이 어설프게 되었네요

그래도 관련내용 일부를 가져와서 첨부해볼게요~

일차방정식의 활용문제를 풀려면 먼저 기본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해요

어느정도 문제를 풀다보면 유형이 나뉘기 때문에 물론 비슷한 문제들을 익숙하게 풀 수 있겠지만요

그리고 개념을 여러번 읽고 문제풀이를 하는 것이 좋아요

아래도 개념에 보면, 일차방정식활용문제를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 메뉴얼이 나와있어요

그런데, 미지수를 어떤 것을 선정해야 할지가 어려울 수 있죠

1학년 때에는 비교적 미지수 x값 선정이 명확한데, 2학년 때 나오는 활용문제는 좀 더 생각해야 하는 문제도 꽤 있거든요~

개념확인 문제를 보면, 어떤 수의 5배에서 3을 뺀 수는 어떤 수의 2배보다 9만큼 클 때~

어떤 수를 구하라!

이처럼 비교적 정확하게 미지수를 정할 수 있어요

문제 흐름대로 x를 선정하고 풀어가면 쉽게 풀수 있고요

 

결과적으론 x를 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x주변에 붙어 있는 숫자들을 다 소거하는 과정을 이야기 해줘요

물론 등호를 사이에 두고 이항을 사용해서요

같은 동류항끼리 모아서 단순화작업을 하고, 결국은 x = 숫자

이렇게 만드는 과정이 방정식이니깐요

다만, 방정식의 활용에선 문제유형을 익숙하게 알지 못할 때는 어느정도 내용을 이해하고 그 안에서 식을 만들어 낼 수도 있어야 해요

단순히 수학계산만 잘한다고 방정식활용문제를 모두 잘 풀어낼 수 없다는 말이예요

아이들 중에는 단순계산훈련만 반복한 아이들이 있어요

학습지 일부회사 중에선 예전 방식의 단순계산만 강조하는 곳이 있는데요

그곳에서 교육을 받은 아이들이 응용문제에선 약하더라고요

초등학교 때까진 그래도 계산훈련이 잘 되어있기 때문에 잘하는 것 같지만

중학교에 들어가면서부터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암산훈련을 해온 아이들도 많이 있는데요

암산보단 손으로 빠르게 풀도록 계산과정을 남기도록 이야기해도 잘 안듣는 아이들이 있어요

보통 공부를 어느정도 하는아이들인데요

이 학생들은 자신이 익숙하게 훈련받았고 그것으로 어느정도 괜찮은 성적도 나왔기 때문에 바꾸기가 두려울 수도 있겠죠~

수학은 문제를 손으로 풀어야 빠르고 정확하게 푸는 훈련이 되는 것인데요

결과적으로 계산중간과정을 암산으로 푸는 학생들은 몇 문제 씩 어이없는 문제를 틀리게 되더라고요

 

기본개념을 정확하게 반복해서 읽고 이해한 후에 문제풀이에 들어가고~

문제를 푸는 과정가운데는 반드시 작은계산도 손으로 직접풀어서 계산과정을 남길 것

물론 정답은 없어요~학생들도 각자 자신에게 맞는 학습법이 있다면 그것으로 하는 것이 좋죠

다만, 반복해서 실수가 있다면 고쳐야 할텐데~쉽게 안바뀌는 것 같네요

 

이런 부분은 아이들뿐 만 아니라 어른인 우리들도 마찬가지 같아요

어떤 일을 반복하고 실수도 반복될 때 조언을 듣고 아닌 것을 알았을 지라도 

자신의 고집으로 인해 바꾸지 않을 때가 많아요

결국은 많은 시간이 지나서야 후회하며 바꾸게 되더라고요~

이것은 또한 저의 이야기이기도 하네요ㅎ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