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장사리 잊혀진영웅들 영화와 역사적 사실

교육정보

by 창의적교육자 2019. 10. 2. 17:04

본문

장사리영화 예고편을 보면서 우리나라가 겪었던 아픔들과 함께

그 당시에 목숨을 걸고 전투에 참여했던 학도병들을 생각하게되네요

국사공부를 많이 했지만 이런 내용들이 잘 다루어지지 않았던 것도 안타깝네요

 

https://youtu.be/M_l1IjV-Ycw

그 당시 이미 낙동강이남 지역만 제외하고 모두 북한군에 점령을 당한 상태였었는데요

대구에 많은 시민과 학생들이 모이고 결사항쟁을 각오한 가운데 학도병이 편성되었다고해요

이 학도병들이 바로 장사리전투의 주인공들이죠

원래는 임무가 북한군의 주력 정예부대의 후방을 교란하는 것이었는데요

그러려면 북한군의 군복과 총 등을 갖고 침투를 해야 했기에 피부색이 다른 미군이 침투하기엔 어려움이 있었다고 판단

우리 군의 학도병과 함께 모병활동을 하던 이명흠대위가 침투작전에 합류합니다

학도병들 중 일부를 선발하여 육군직할 독립제1유격대대를 결성하고 중요한 임무를 맡게 된 것이죠

침투과정 중에 태풍과 적의 포격으로 인해서 많은 분들이 생명을 잃었고요

어려운 상황가운데에서도 고지를 차지하는 등 큰 승리를 이루었다고해요

그래서 북한군의 지휘부는 연대급이 들어왔다고 착각하여 큰 혼란을 겪었다고 합니다

이후에 구조대가 학도병들을 구조하러 갔지만 돌아온 사람들은ㅜㅠ

이 작전덕분에 이후에 인천상륙작전과 우리군이 다시 서울을 되찾을 수 있었다고해요

수적열세에도 불구하고 목숨을 걸고 전투했던 학도병분들의 이 날을 꼭 기억해야 할 것 같아요

역사관련 영화들도 예전과는 다르게 역사적사실을 많이 참고해서 넣더라고요

제가 주로 보는 설민석 강사님도 역사관련 드라마와 영화를 많이 참고해서 설명을 하기 때문에 이해가 잘되는데요

이렇게 영화의 부분부분들과 역사적사실을 연결하면 학습과 교훈 모든 부분에서 학생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국사공부를 안한지 시간이 꽤 되었지만~

역사관련 영화나 드라마가 나올 때는 실제맞는지 연결하면서 찾아보면서 보는 것도 학습효과적인 부분에서도 좋을 것 같아요

우리나라는 역사를 보면 참 아픔이 많은 나라였어요

과거에는 중국,일본,그리고 많은 강대국들의 간섭만 받고요

최악에는 같은 민족인 북한에 의한 침략까지ㅜㅠ

역사공부와 국력 향상은 우리나라의 과거 역사만 봐도 필수임을 다시한번 깨닫게 되네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